단백뇨 증상 원인 단백뇨 줄이는 방법

    단백뇨 증상 원인 정상수치범위 단백뇨 줄이는 방법 등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백뇨란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상적으로는 소변에 거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아주 적은 양만 존재하지만,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다른 건강 상태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정보

     

    단백뇨 증상

    단백뇨의 증상으로는 소변에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소변에 거품이 많다고 해서 모두 단백뇨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소변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단백뇨가 심해지면 몸이 붓거나 체중이 증가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소변에 혈뇨가 보이거나 소변량이 줄어드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뇨와 함께 신장 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면 오심이나 식욕부진, 구역, 전신 쇠약감 등의 만성 신부전에 의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

    주요 원인으로는 신장 질환, 비뇨기관의 염증, 당뇨병 등의 대사성 이상, 고혈압 등이 있습니다. 신장 질환의 경우 사구체라는 혈액 여과 장치가 손상되어 단백질이 재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비뇨기관의 염증은 요로 감염이나 전립선염 등으로 인해 소변에 혈액이나 염증 세포가 섞여서 단백질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신장에 부담을 주고 사구체를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을 압박하고 신장의 혈류를 감소시켜 사구체를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단백뇨 정상수치범위

    단백뇨의 정상수치 범위는 얼마일까요? 단백뇨의 정상수치 범위는 성인의 경우 하루 150mg 이하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 단백뇨가 300mg보다 높게 되면 단백뇨 진단을 받게 되며, 150mg~300mg사이의 수치는 미세 단백뇨 단계입니다. 소아의 경우 1시간 동안 체표면적 1㎡ 당 4mg 이상이면 명백한 단백뇨로 판정하게 됩니다.

     

    단백뇨 줄이는방법

    단백뇨의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 저단백식, 저지방식, 저염식의 식단이 단백뇨를 감소시키고 콩팥의 기능이 악화되는 것을 늦춰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변 배출을 촉진하는 이뇨제를 함부로 사용할 경우 콩팥의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원인 질환을 잘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단백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팥과 강낭콩, 검은콩과 율무 등이 있습니다. 팥과 강낭콩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혈압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콩은 신장질환 및 폐 경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아이소플리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율무는 비위장의 습기를 제거하여 몸이 잘 붓고 무겁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단백뇨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았으며 아래는 다른 정보 함께 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