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콩팥병 콩팥병의 원인과 치료 그리고 예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콩팥병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콩팥병이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신장 손상이 있거나 신장기능이 감소하는 질병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만성 콩팥병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5단계로 나뉘며,

    원인은 부위와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만성 콩팥병의 원인은 당뇨, 고혈압, 사구체질환, 다낭신 등이 있습니다.

     

    말기 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ㄴ 환자의 원인 질환 분포를 보면, 당뇨가 49%, 고혈압 21%, 사구체질환이 10% 정도입니다.

    그 외에도 혈관질환,유전성 신장 질환, 선천적 요로계 기형, 요로 폐쇄, 아밀로이드증, 요로결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만성 콩팥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만성 콩팥병의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 색이 검붉게 변하거나 소변에 거품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붓거나 혈압이 올라가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만성 콩팥병의 초기에는 특별한 이상 증세가 없다가,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4~5단계로 진행하게 되면 쉽게 피곤하거나 식욕이 감소하고 , 몸이 가려운 등의 요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기 신부전 상태가 되면 호흡곤,구역 및 구토 등의 증상이 심해져 신대체요법을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진단과 검사

     

    만성 콩팥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 손상의 증거를 확인하고 , 신장기능을 측정해야 합니다.

    신 손상의 증거는 소변검사의 이상 혹은 영상 검사에서 보이는 신장 및 요로계의 이상 여부로 확인하게 됩니다.

    신장기능은 혈액 내 크레아틴을 통해 신장 기능을 대변하는 사구체여과율을 추정하여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정상인의 신기능은 일반적으로 사구체여과율 90 이상을 말하며, 나이에 따라 정상 사구체여과율의 기준이

    다소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액 내 요소질소 수치, 전해질 농도와 산-염기 상태가 신장 기능 및 신 손상여부를 확인하는데

    보조적으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 기능이 감소되었다면, 이것이 갑자기 발생한 급성 신손상인지,

    만성 콩팥병인지를 확인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이전에 당뇨, 고혈압 등의 병력이 있었는지,

    신독성 약물 복용력 및 신장질환의 가족력 등에 대한 확인 필요합니다.

    신장 초음파 검사에서 신장의 크기와 모양을 통해 만성적인 변화의 근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요로폐쇄를 포함한 하부 요로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원인 질환에 대한 확인을 위한 신장 조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첫번째 만성 콩팥병을 일으킨 원인 질환을 찾고 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장 기능을 악화시키는 혈압,당뇨,고지혈증,비만 등에 대한 관리 및 치료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은 130/90 mmhg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고혈압 약 중에도 신장 기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는 것,

    즉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나 안지오텐신 수용제 차단제를 복용하는 것이 신장 기능 보존에 유리합니다.

    저염식이요법을 유지하는 것도 신기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성분이 명확하지 않은 약제,소염진통제,신독성 항생제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기능의 저하가 진행되어 말기 신부전에 도달한 경우에는 식이요법이나 약물 요법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

    신자의 기능을 대신해 줄 수 있는 혈액투석,복막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을 받아야 합니다.

    신대체요법은 각각의 치료 방법이 장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신장내과 전문의와 상의 후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예방방법

     

    만성 콩팥병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저염식이를 유지하여야하고 혈압은 130/80mmhg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을 권유하나, 나이 및 기저 질환에 따라 목표 혈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해서는

    담당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 , 철저한 혈당 조절이 당뇨에 의한 신장 합볍증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비만의 경우에는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이 중요합니다.

    기저질환 흡연자의 경우 흡연은 동맥 경화를 악화시키고 신장 기능 저하 속도를 높이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신독성 약물의 사용은 최소화해야 하며, 성분 미상의 약제, 소염진통제 등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환자 개개인의 영양 상태, 만성 콩팥병의 단계, 전해질 이상 동반 여부, 단백뇨의 양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염식이와 과도한 단백질 섭취의 제한은 공통적으로 만성 콩팥병 환자에게 권고됩니다.

     

    살면서 유용한 꿀팁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