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톱 무좀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 무좀약 고르기

    엄지발톱 무좀은 조갑 백선이라고도 불리며 보통 이러한 조갑 진규 증은 손톱이나 발톱에서 잘 나타납니다. 손톱보다 발톱에서 5배 이상은 더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발톱에 나타나는 무좀의 경우 일반적인 백선과 비슷한 정도로 발생되지만 치료 시에 잘 치료가 되지 않아 만성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톱 무좀에 걸린다면 발톱의 모양에 변형이오고 기능 장애가 발생하고 쉽게 부서집니다. 특히 면역 결핍 장애나 

    말초 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와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발톱 무좀이 나타난 경우에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톱 무좀의 원인

     

    발톱 무좀은 피부 사상균이나 호묘균과 같은 병균이 발톱에 침범하여 감염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특히 습기가 많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발에 주로 나타나며 이미 발톱 무좀이 있는 감염 환자와 접촉하는 경우에 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톱 무좀 증상

     

    발톱의 모든 부분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면서 하얗게 변하고 발톱이 잘 부스러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모공 홍색 비강진, 전신 피부질환, 건선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질환과 유사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로 합니다.

     

    발톱 무좀 진단

     

    발톱무좀의 진단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은 이후에 균 배양 검사를 통하여 발톱 무좀 원인균이 맞는지

    확인하고 이에 맞는 항진균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발톱 무좀 치료 방법

     

    병원에서 균 검사를 한 이후에 적절한 항진균제를 복용하고 바르면서 치료를 합니다. 무좀을 방치하면 인체에 다른 균이 없었던 부위에도 점차 감염이 되고 또한 같이 생활하는 가족들도 감염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무좀균은 고온과 습한 곳에서 더욱 잘 자라서 신체를 청결히 하고 잘 말리셔서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공시설(헬스장, 공용 안전화) 등등 다른 분들을 위해서 공용 신발을 이용하지 않고 자신의 전용 신발을 꼭! 사용해야 합니다.

     

    발톱 무좀의 종류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원위 측부손발톱밑형

    손과 발톱의 옆이나 바깥에서 무좀이 시작되어 발톱에 밑까지 감염이 나타나는 형태로 보통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발톱 무좀의 종류입니다. 발톱 바닥 표피가 염증으로 인하여 황갈색이나 흰색 등으로 변하고 각질이 두껍게 형성되며 발톱에 광택이 사라집니다.

     

    두 번째-백색 얕은 형

    발톱 표면에 진균이 감염되어 나타나는데 불투명하게 백색 반점이 나타나게 되며 발톱이 건조하면서 무르게 됩니다.

     

    세 번째-근위 손발톱 밑 형

    손발톱의 몸 쪽 주름부에서부터 감염이 나타나며 점차 밑으로 침범하여 나타나는데 발톱이 흰색으로 변색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발톱 무좀약

     

     

    -국소제

    발톱 무좀이 생겼을 때에는 바르는 약을 사용하는데 아모롤핀과 시클로피록스와 같이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명은 로셀 릴, 풀케어, 로프 록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소 약품을 사용할 때는 발톱을 사포로 간 후에 발라야 하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지고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발톱 무좀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국소제를 바르거나 먹는 약을 복용하여 치료를 하는데 이런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를 사용합니다. 레이저는 힐러 레이저나 핀 포인트 레이저를 통해 무좀균을 정균 하는 작용을 하고 약 6개월가량 레이저 치료를 받습니다.

     

    -경구 복용약

    발톱 무좀이 생겼을 때는 바르는 약만으로는 효과가 떨어져서 경구약을 복용하는데 경구약의 종류로는 라미실이나 이트라코나졸, 플루코나졸이 있습니다.

    경구 복용 약물은 환자의 연령이나 치료방법, 진균의 원인균,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전문의 처방에 따라 결정합니다. 또한 간독성이나 약물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진행하지 않고 치료합니다.

     

    무좀은 감염성 질환이기에 옷을 입을 때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발 무좀이나 발톱 무좀이 있다면 속옷이나 바지를 입다가 균이 묻어서 사타구니나 다리까지 번질 수 있으니 먼저 양말을 신고 속옷과 바지를 입어야 합니다.

    무좀은 한번 걸리고 난 후에는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기까지 상당히 긴 시간이 요구돼서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를 잘 

    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엄지발톱 무좀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와 무좀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참고해야 할 꿀 정보 안 보면 손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